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ERP란 무엇인가, 이직시 알아야할점

회계이야기

by J의 회계, 세무 실무 2023. 2. 12. 16:52

본문

 ERP 란 무엇인가

- 전사적 자원관리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어로, 재무, HR, 제조 등 비즈니스 전반의 운영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간의 데이터 흐름을 조정하여 단일 데이터 소스를 제공하고 엔터프라이즈 전반의 운영을 간소화합니다. 회사의 재무, 공급망, 운영, 상거래, 보고, 제조, 인사부 활동이 단일 플랫폼에 연결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ERP 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1.SAP : 미국에서 발명한 ERP

- 회사 실무 적용 시 그 회사에 맞게 커스텀마이징 가능 : 비용 추가

- 메뉴가 직관적이다

- 세무신고 따로 엑셀로 작업

 

2. ORACLE 

- 간접적으로 전표 입력, 전표입력 프로그램이 따로 되어 있을 수 있음

- 세무신고 따로 엑셀로 작업

 

3. 더존 : 한국에서 발명

-  프로그램 종류가 많음

- 세무신고를 프로그램을 통해서 가능

- ID 생성 , 배포에 큰 비용 들지 않음 : 세부내용 입력, 통제 쉬움

- 국내 프로그램이라 실시간 회계, 세무 이슈에 대한 업데이트가 빠름.

 

이직 후 배워야 할 점

1. ERP 마다 원장 조회하는 방법을 알고 계정과목 알기

2. 전표입력 고유 코드, 입력방법, 조회, 수정 방법 확실하게 익히기

3. 선배님이 쓰는 고유 ERP 메뉴 익히기, 주로 사용하는 메뉴 익히

 

관련글 더보기